일본에서 취득할 수 있는 취업비자의 종류와 주의사항

2
6144
일본에서 11년째 생활하고 있는 영주권자 한국인입니다. WEB마케팅을 주 직업으로 하고 있으며, 일본유학 시절 때 부터 현재 까지의 경험을 바탕으로 많은 한국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에 일본 생활에 있어서 실속있고 알찬 정보만을 포스팅 합니다.

일본에서 경제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취업을 생각하는 분들, 어학연수로 일본을 가지만 아르바이트로 언어를 실전에 사용함으로써 일본어 스킬을 한층 더 올리고 싶은 분들은 이 기사를 확인하시면 꼭 도움이 되리라 생각되요.
취업활동에 필요한 비자에 대한 내용 뿐만 아니라 주의점 까지 여러분의 일본활동에 도움이 되는 기본적인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취업 비자란?


외국인이 일본에서 취업활동을 하기 위해 필요한 비자를 취업비자 라고 합니다.
외국인이 일본에서90일 이상 장기체류 또는 일본 내에서 보상 받을 활동을 할 때 필요한 것이 비자 이며, 그 중에 수입을 목적으로 취업 활동할 때 필요한 비자를 취업비자라고 합니다.
취업비자의 종류는 13가지가 있으며, 그 밖에 외교비자 공용비자를 포함하면 총 15가지의 취업비자가 존재한답니다.
그렇다면 많은 분들이 알고 싶어하는 13가지의 취업비자의 종류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 드리도록 할게요.

취업 비자 종류

■ 교수 : 교수와 조교수 조수 등
■ 연구 : 연구소에 속하는 연구원, 조사원 등
■ 예술 : 작곡가와 사진 작가, 조각가 등 예술에 관련된 사람
■ 종교 : 승려와 선교사 등 종교에 관련된 사람
■ 보도 : 아나운서와 신문 기자, 편집자 등의 매스컴 미디어에 관련된 사람
■ 경영, 관리 : 회사 경영이나 임원, 이사 등
■ 법률, 회계업무 : 변호사, 회계사, 세무사 등 (일본의 자격을 가지는 것이 필수 )
■ 의료 : 일본에서의 자격을 갖춘 의사와 간호사, 약사, 치료사 등 의료 현장과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
■ 교육 : 학교, 교원이나 그에 준하는 학교에서 어학 교육에 종사하는 사람
■ 기술, 인문지식, 국제업무 : 기계 공학 등의 기술자와 영업, 통역 등의 문과 전문직에 종사하는 사람 (기타 취업 비자에 해당 직종 제외)
■ 기업 내 전근 : 외국에서 취업하고 있는 사람이 일본에 있는 사업소 등에 전근하여 기술, 인문지식, 국제업무에 해당 되는 취업을 하는 사람
■ 흥업 : 프로 스포츠 선수 나 가수, 배우 등, 연극, 연주 등의 흥행에 관련된 사람
■ 기능 : 조리사와 장인 등의 특수 분야에서 숙련 된 기술을 필요로 하는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

외교 비자는 일본 정부가 접수 한 외교관과 그 가족이 외교를 위해 일본에 체류 할 때 얻을 수 있는 비자를 말합니다. 또한 공용 비자는 일본 정부가 승인 한 외국 정부 또는 국제기구의 공무에 종사하는 자와 그 동일 세대의 가족이 취득할 수 있는 비자 입니다.

※참고로 일본 국적을 취득한 사람, 영주권자 또는 영주권자와 결혼한 사람, 일본인과 결혼 한 사람, 정주자(법무부 장관에서 일정 기간 거주를 인정받은 사람)의 경우는 취업비자 없이 일본에서 취업이 가능합니다.

위와 같은 비자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물론 조건이 필요한데요. 그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외국인이 일본에서 취업 할 때 필요한 조건


일본에서 외국인이 취업을 하기 위해 해야 하는 것은 비자 신청 입니다.
일본 국내의 비자 허가를 담당 또는 관리하는 곳은 입국 관리국이며, 입국 관리국은 각 지방별로 존재 하거나 지역 별로 출장소가 있기 때문에 본인이 거주하는 곳에서 가까운 입국 관리국을 찾아가시면 원하는 상담을 하실 수 있어요.
한국어를 대응해 주는 상담원이 있는 곳도 있으니, 일본어로 본인 의사를 전달하는게 어려우신 분들은 한국인 담당자에게 상담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취업비자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먼저 취업비자 신청서에 대한 상세 내용을 확인하시고 취업비자 신청 서류를 작성하시고 작성한 신청서를 가지고 입국 관리국에 제출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신청하는 비자의 종류와 취업내용이 적합하면 비자가 발급되지만, 내용이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되면 입국 관리국에서 면담을 실시합니다. 결과 불허가가 된 이유를 설명 해주는데 그 내용에 대해서 파악을 하시고 다시 신청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이 수차례 반복되면 강제적으로 거부당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래요.

그리고 처음 취업비자를 취득할 경우에는 고용조건 통지서가 필요합니다. 그 내용에 대해서는 취직하는 회사와 상담하셔서 진행하시면 되구요 혹시 취직하는 회사측에서 그 내용에 대해서 잘 몰라서 도움이 필요한 경우에는 여기를 클릭하시고 문의 하시면 Life Zipang와 제휴를 맺고 많은 외국인분들에게 도움을 주고 계시는 신용도 높은 전문행정서사로부터 친절하게 답장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취업비자는 어느 정도의 기간을 취득 할 수 있을까요?

취업 비자의 기간에 대해서


취업 비자는 종류와 취득자의 상황과 조건에 따라서 기간이 다르게 발급 됩니다.
경영 또는 관리에 대한 비자는 최대 5년에서 3년, 1년, 4개월, 3개월 단위의 기간을 취득 할 수 있어요. 그리고 흥업의 경우는 최대 3년에서 1년 6개월, 3개월, 15일의 단위로 취득이 가능하며, 그 밖의 비자는 최대 5년에서 3년, 1년 3개월단위로 취득할 수 있습니다.
비자를 신청할 때 서류에 취득 희망 기간을 쓰지만 실제로 판단하고 결정하는 것은 입국 관리국이므로 희망 기간을 5년으로 썼다고 해서 100% 5년이 발급되는 것은 아니므로 참고하시기 바래요.
여기까지 취업 비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궁금증이 어느정도 풀리셨나요? 하지만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무사히 취직을 한 뒤에도 꼭 명심해야 할 내용이 있으니 다음 내용 또한 꼭 확인하시기 바래요!

일본에서 전직 할 때 주의점


일본의 회사에 취직을 하기 위해서는 무기간 체류자(영주권자 또는 일본인과 결혼한 사람, 일본 국적을 취득한 사람)가 아니면 취업비자가 꼭 필요합니다.
이 점은 회사를 옮길 때도 마찬가지 인데요.
“일본에서 전직을 할 때는 꼭 입국 관리국에 14일 이내에 회사를 옮겼다는 연락을 해야 합니다.”
혹시 연락을 안 하게 될 경우, 강제로 모국으로 소환되는 일은 없지만 비자 갱신 때 그 내용이 반영되어 취득 기간이 1년이 되는 등 불이익을 받게 된답니다.
전직을 하게 되면 새로운 회사에 적응 하기 위해 외워야 할 것도 많고 정신 없는 것이 사실 이지만 일본에서 취업을 지속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꼭 잊지 마시고 입국 관리국에 연락을 하시기 바래요.
연락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시고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유학 생활을 하면서 아르바이트로 생활비 등을 모으고 싶다”고 생각하는 분들을 위한 내용입니다.

취업 비자 없이 아르바이트를 하고 싶을 경우


일본에 취업의 목적이 아닌 공부를 목적으로 유학을 온 사람들에 대해서는 취업비자가 발급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1주일에 28시간 이내라면 “자격 외 활동 허가” 를 취득하여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어요.
자격 외 활동 허가를 신청 할 때는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으며, 신청 허가까지 걸리는 기간은 2주에서 2달 정도의 시간이 소요 됩니다.
그리고 자격 회 활동 허가로 아르바이트 할 때는 일 할 수 있는 분야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입국 관리국링크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격 외 활동 허가에 대해서
또한 일본어학교를 통해 일본에 거주하게 될 유학생 분들은 해당 학교에 資格外活動許可(시카쿠가이카츠도우쿄우카)에 대해서 신청 하고 싶다고 하면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 줄 것입니다.

그래도 의문점이 생기시는 분들께서는 Life Zipang에 묻고 답하기 게시판을 이용하여 같은 유학생활을 지내고 있는 분들의 경험담 등을 토대로 정보를 모으시거나 질문하기 폼을 이용하여 연락을 주시면 답변 드릴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답변 드리도록 할게요.

2 COMMENTS

의견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