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의 올바른 신용카드사용에 대한 정보

0
3626
일본에서 11년째 생활하고 있는 영주권자 한국인입니다. WEB마케팅을 주 직업으로 하고 있으며, 일본유학 시절 때 부터 현재 까지의 경험을 바탕으로 많은 한국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에 일본 생활에 있어서 실속있고 알찬 정보만을 포스팅 합니다.

여행 또는 장기체류를 위해 일본으로 오실 준비하시는 분들 중에 일본 현지의 신용카드 사용방법에 대한 의문을 갖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잘못된 인식을 갖고 일본으로 오셨다가 낭패를 보셨다는 내용을 자주 접하게 되어서 이렇게 포스트를 준비하게 되었어요.
이 포스트는 필자의 최근 경험담을 바탕으로 작성해 드리기 때문에 주관적인 의견도 포함될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하신 후에 읽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한국과 다름없는 일본 신용카드 사용법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한국에서 신용카드를 사용하신 경험이 있으신 분들이 일본에 오셔서 사용하실 때 사용방법의 차이는 없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카드를 제시하시고 가끔 사인 또는 비밀번호를 요구하기 때문에 그때 입력하시면 되고 결제가 완료되면 영수증을 발급받고 가게를 나오시면 됩니다.
※참고로 일본은 외국이기 때문에 현금영수증 발급은 안됩니다.
가끔 일본에서 카드 사용 못하는 것이 두려워서 현금을 잔뜩 환전해서 일본을 오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아무리 가까운 나라라고 하더라도 해외에서는 무슨 일이 있을지 모르기 때문에 신용카드는 지참하고 오시는 것을 추천 드려요.
하지만 100% 신용카드만 믿고 출국하시면 크게 고생하실 수 있기 때문에 결제로 고민 안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현금과 신용카드가 동시에 필요


먼저 일본에서 결제를 하기 위해서는 신용카드뿐만 아니라 현금도 필요합니다. 그 이유는 아직도 신용카드를 대응하지 않는 가게들이 일본에는 간혹 있기 때문이에요.
그렇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을지 말씀 드리자면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소량의 환전과 신용카드 지참!

일반적으로 교통비는 신용카드 보다는 현금으로 결제하신다는 생각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아래의 비자카드는 모든 곳에서 사용할 수 있다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해외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없는 자동발매기가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기계가 안되는 것은 아니지만 가끔 안되는 기계들이 있으니 그때를 대비해서 현금을 들고 계시기 바래요.

신용카드로 현지에서 캐싱!

신용카드에 따라서 다르지만 환율의 변동으로 인해 현지에서 캐싱 하는 것이 은행에서 환전하는 것보다 이익일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필자는 해외에 나갈 때 일부로 신용카드로 캐싱을 해서 사용하는 경우도 많아요.
일본에서는 세븐 일레븐이라는 편의점이 있는데 그 편의점에 ATM기계에 가면 캐싱을 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캐싱을 이용할 생각으로 일본을 오신다면 미리 캐싱가능 한도액을 확인하시고 오시기 바래요.

인터넷 신용카드 결제는 한국과 다르다


일본 여행을 위해 인터넷으로 일본의 서비스를 결제하려고 할 때 불안했던 경험 없으신가요? 한국 같은 경우 인터넷으로 신용카드 결제를 하면 다수의 보안프로그램이 설치되면서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일본은 신용카드 결제 시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는 사이트는 거의 대부분 없습니다.
은행도 별도의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을 정도죠. 그렇기 때문에 일본 사이트에서 신용카드로 결제하실 때 보안프로그램이 안뜬다고 불안해 하시지 않으셔도 되요.
다만 본인이 결제하고 싶은 서비스를 제대로 선택했는지에 대한 내용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일본에서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잘못된 지식에 대해 올바른 정보를 전달해 드리도록 할게요.

일본 현지 신용카드에 대한 잘못된 인식


신용카드는 가지고 있으면 편리한 결제방식이긴 하지만 잘못된 지식을 가지고 출국하시면 나중에 고생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요.
예를 들어 국내에 있을 때 캐싱 한도액을 넘긴 상태에서 일본으로 왔는데 정작 가게에서 결제를 하기 위해 카드를 제출했지만 그 가게에서는 본인이 가지고 있는 카드로는 결제를 할 수 없는 가게…
이 밖에도 다양한 트러블을 경험하신 분들은 많이 계실 것 같아요. 그래서 필자는 바른 정보는 전달해 드리고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바로잡아서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일본에서 신용카드를 사용하실 때 참고가 되시면 좋겠네요.

유니온 페이 신용카드는 일본인 대부분이 사용한다?

국제카드 수수료 1%를 면제받을 수 있다는 유니온 페이 신용카드. 일본의 큰 백화점에서는 할인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카드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하지만 한국에서 오시는 많은 분들이 유니온 페이 신용카드는 어디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잘못된 인식을 가지고 계십니다.

인용: https://www.ipsos.com

결론을 먼저 말씀드리자면 유니온 페이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없는 가게가 더욱 많아요. 지금까지 11년째 일본에서 거주하면서 여러 곳을 다녀보았지만 백화점 이외에 일반 가게에서 유니온 페이 신용카드 사용할 수 있는 곳은 손꼽을 정도 밖에 본적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니온 페이 신용카드와 별도로 다른 브랜드의 신용카드를 같이 지참해서 다니시는 것을 추천 드려요.

비자카드는 모든 곳에서 사용할 수 있다?

비자카드는 다른 카드 브랜드에 비해서 압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매장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필자는 한국에 있을 때부터 신용카드를 사용해서 일본에서도 사용 중인데요. 역시 비자 카드로 결제 안되는 곳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한국 비자카드로 결제가 안되는 곳이 있었어서 전달해드립니다.

그곳은 바로 신칸센의 자동발매기였습니다.
알게 된 동기는 이렇습니다.
최근에 친척의 방문으로 일본 지역을 안내할 일이 생겨서 같이 신칸센 티켓을 구매하기 위해 자동발매기에서 목적지를 입력하고 카드를 넣었습니다.
그리고 친척동생이 가지고 있던 한국의 비자카드를 기계에 넣는 순간 이 카드는 사용할 수 없다는 문구가 나오더군요.

※해당카드는 신한은행의 비자카드입니다. 이미지를 참고하세요.

당황해서 여러 번 시도를 했지만 결과는 같았습니다. 그래서 제가 가지고 있는 비자카드를 넣었더니 문제없이 결제가 되었어요. 그 후에도 신칸센으로 돌아올 때에도 결과는 마찬가지였고 현금을 별고 갖고 있지 않던 필자의 친척은 결국 캐싱을 하게 되었죠.

그때당시 친척에게 같이 있어서 다행이었다며 고맙다는 말을 들었던 기억이 있네요.

마지막으로 사용이 편리한 신용카드, 하지만 마구 사용하면 여행이 끝난 뒤 한국으로 돌아갔을 때 머리속도 빙빙 돌아가는 경험을 하시게 될것입니다.

리볼빙은 잘 계산하면서 사용하세요


신용카드에는 리볼빙이라는 서비스가 있죠. 이 서비스로 인해 필자는 200만엔에 가까운 금액을 수년에 걸쳐서 갚아야하는 고난을 겪은 적이 있습니다. 그 이후로는 신용카드의 리볼빙 서비스를 전부 해지했죠.
왜 이렇게까지 말하냐 하면 해외여행을 가시면 들뜬 마음에 이것저것 사고 싶고 여기저기 가고 싶은 마음이 앞서 뒷일 생각안하고 카드로 결제를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달 상환능력이 없어서 리볼빙으로 돌리면 점점 이자가 불어나는 불상사가…
그리고 장기체류로 일본에 오시는 분들을 위해서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일본의 리볼빙을 사용하시면 상환(매달 고정금액 상환)은 편하지만 그만큼 이자도 상당히 높기 때문에 왠만하면 리볼빙은 피해서 사용하시기 바래요.
즐겁게 해외를 즐기기 위해서라도 신용카드는 계획적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일본에서 신용카드를 사용하실 때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필자의 경험담을 섞어서 설명해드렸습니다.
일본에 대한 정확한 정보만을 전달해 드릴 수 있도록 언제나 최선을 다해 노력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견 남기기